피톤치드란?

나무가 뿜어내는 휘발성 물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성분은 테르펜입니다.

피톤치드는 숲속에서의 산책으로 인한 심리적안정을 주고 말초혈관을 안정시키며 심폐기능을 강화합니다.

숲은 우리에게 이러한 피톤치드와 햇볓, 풍부한 산소, 음이온 등 선물을 

아낌없이 줍니다.뿐만아니라 스트레스도 풀어줍니다.

숲속에서 피톤치드를 더 많이 섭취하려면  잣나무, 소나무, 전나무, 편백나무 등 침엽수 숲에 가는것이 유리합니다.

침엽수와 활엽수의 피톤치드를 비교해보면 침엽수 숲이 ha 당 (3,000평) 4kg. 활엽수 숲은 2kg의 피톤치드를 낸다고 합니다. 계절적으로는  봄과 여름에 시간적으로는 오전 11시 피톤치드의 발산량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피톤치드는 산꼭대기, 산 밑보다는 산 중턱에,

바람이 잔잔한 날 보다는 바람이 많이 부는날에 피톤치드가 더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숲이 우리에게 주는 효용성은 ?

 


숲은 (특히 침엽수 숲) 계곡의 신경안정제로 통하는 음이온이 풍부합니다.

음이온은 폭포, 냇물 등 물이 흐르고 물방울이 튀는곳, 계곡, 바람이 모이는곳,식물의 광합성이 활발한곳 등에서 많이 만들어 진답니다.

음이온은 양이온을 상쇄해 자율신경을 진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도시에서의 공기중 산소비율은 20.9%인데 숲에서는 이보다 1~2%더 높습니다.

나무잎이 필터 역활을 해 오염물질을 걸러주므로 숲의 공기, 산소는 더 맑고 깨끗한 것입니다.

 

숲의 7가지 선물


1. 피톤치드:  면역성 제고, 심신의 안정, 스트레스 감소

2. 간접 광 : 직사광선을 차단하는 녹색 커튼

3. 비타민 D: 칼슘 흡수를 돕고 암 예방

4. 세로토닌: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

5. 음이온  : 자연의 신경 안정제

6. 산 소   : 피부 호흡을 통한 피로해소. 두뇌활동 증진 등에 기여

7. 자연의 소리:심신 이완 효과

 대기중에 포함된 음이온의 양

     도시 실내: 30~70.  도시 실외: 80~150.  교 외: 200~300.

     산과 들 : 700~800.    숲 : 1,000~2,200  인체에 필요한 양 : 700

 

블로그 이미지

미션스쿨

여행과 차 그리고 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