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구입시 1인신조차량이란!(1인소유차량)

 

 


오늘은 중고차 구입 시 흔히 듣거나 볼 수 있는 1인신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인신조란 신차를 구입하여 중고로 판매하기까지 소유자 한사람이 운행한 차량을 가리키는 뜻입니다.
또한 소유자가 1명이었더라도 여러사람이 운행했다면 1인 신조 차량이 될수 없다는 뜻입니다.
주로 중고차 시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예요.

SK엔카와 같은 인터넷 광고나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차량의 세부내용이 적혀있는 표를 보면
1인신조를 표시한 차량들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중고차딜러와 함께 매물을 확인하다보면 1인신조차량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차량의 성능과 품질 면에서 좀더 낳은 점이 있기 때문이예요. 

1인신조의 유래

고객님들은 1인의 뜻은 어느정도 감으로 이해하시고 신조라는 단어를 생소하게 느끼시는데요. 
대부분 신조의 뜻을 "굳게 믿어 지키고 있는 생각" 즉, 신념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계시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저는 방문해주시는 고객님들께 신조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1인소유차량으로 소개해드린답니다.

신차를 구입하고 차량을 등록사업소에 신고하면 신규차량등록증을 발급 받게 되는데요.
이때 왼쪽 사진과 같이 신조라고 표시가 되고 이후에 소유자가 변경되어 차량등록증을 다시 발급받게 되면
이전이라고 표시가 되어 나온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신조(新造)는 새로 만드는 것을 뜻하는데요.
1인신조라는 용어는 여기서 부터 파생되어 중고차 시장에서 사용되었다는 것이 정설이랍니다.

1인신조 차량을 추천하는 이유

1인 신조 차량을 추천하는 이유는 장난감이나 가전제품에 비교할 수 있는데요.
개인이 사용하는 것 보다 공동으로 사용하면 금방 고장이 나듯이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실제 운행한 소유자가 여러명이었다면 그만큼 일정하지않은 차량관리와 바뀐 운전자의 운행습관,
주행환경의 변화에 따라 차량에 부담이 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예요.

하지만 1인 신조차량이 아닌 실제로 운행한 소유자가 여러번 바뀐 차량이라고 해서
좋지않은 차량이라고 판단하시면 안된답니다.
이전 소유자들의 지속적인관리와 안정적인 운행습관 덕분에 차량의 상태가 좋을 수 있기 때문이예요.
실제로도 중고차를 매입하다보면 소유자가 여러번 바뀌었지만
차량의 상태가 연식에 비해 아주 좋은 경우가 많답니다. 
반면 1인신조 차량이지만 주기적이지 못한 관리와
나쁜운전습관으로 상태가 좋지 않은 차량일 수 있기때문이죠

중고차 구매시 체크포인트!


앞서 말했듯이 1인신조차량은 소유자변경이 많은 차량보다
상태가 좋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랍니다.
즉, 차량의 상태를 판단할수 있는 하나의 체크포인트예요.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꼼곰하게 차량을 확인 하신다면,
만족스럽고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션스쿨

여행과 차 그리고 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