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브레이크의 종류

 

 

오늘을 주차브레이크의 종류와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차(대형 버스 및 화물, 장비차량 제외)의 주차브레이크는 3종류가 있습니다. 사이드브레이크(핸드브레이크), 풋브레이크, 전자식파킹브레이크예요. 사이드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는 기계식(수동)브레이크이며 전자식파킹브레이크는 말그대로 전자식(자동)브레이크입니다.

 

1. 사이드브레이크

 

사이드브레이크(핸드브레이크)는 와이어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와이어 방식은 운전자가 주차브레이크 손잡이를 강한 힘으로 당겨서 높아진 와이어의 장력으로 안정적으로 브레이크가 체결되는 형태예요. 사이드 브레이크의 위치는 보통 운전석과 변속레버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주차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장착되어 있답니다.

 

사이드브레이크가 풀려서 발생하는 사고는 주차브레이크가 약하게 체결되거나 와이어의 문제로 차체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풀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사이드 브레이크는 정확이 체결해 줘야 한답니다.

 

2. 풋브레이크

 

사이드브레이크의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것이 풋브레이크예요. , 발로하는 주차브레이크인데요. 손보다는 발이 더 간편하고 당기는 것보다는 누르는 것이 강한 힘을 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할 수 있답니다. 풋브레이크 역시 와이어방식을 사용하는 기계식 브레이크로 작동시 사이드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체결시 "기기기긱"하는 주차브레이크 특유의 음이 들린답니다. 풋브레이크의 위치는 오른발 풋레스트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 주차 후 바로 밟기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주차브레이크 해제를 위해서는

다시 한번 눌러주면 됩니다.

3. 전자식브레이크

 

전자식파킹브레이크(EPB : Electronic Parking Brake)는 사이드 브레이크의 레버나 풋브레이크의 페달을 당겨 와이어의 장력으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대신 버튼 조작으로 주차브레이크 모듈을 작동시키는 시스템을 말한답니다. 차량의 변속레버 주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작동방법은 당기면 주차브레이크가 체결되고 누르면 풀리도록 되어 있답니다.

 

최근에는 EPB모듈이 왼쪽 오른쪽 브레이크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도면에서 신뢰성이 더욱 높아 졌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답니다.

 

 

전자식파킹브레이크(EPB)와 오토홀드

 

버튼형 주차브레이크안녕하세요. 청주중고차딜러 전완식입니다. 오늘은 전자식파킹브레이크와 오토홀드에 ! 

 

주차브레이크의 생활화

 

주차브레이크와 관련한 사고는 매년 3000건 이상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경사진 도로에서 주차시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하지 않거나 체결된 주차브레이크가 풀려버리는 바람에 차량이 미끄러져 발생하는 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일부 운전자분들은 P모드로도 충분히 차량이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차량이 외부적인 충격을 받거나 무거운 짐을 적재한 상태와 같은 혹시 모를 이유 때문에 차량이 밀리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사길 주차시에는 보조적으로 주차브레이크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션스쿨

여행과 차 그리고 나

,